청주

검색
  • 0
닫기

보수 충북교육감 첫 결재 '평가 강화'…전교조 날선 비판

0

- +

취임 후 첫 결재 업무로 기초학력 진단평가 개선방안을 처리하고 있는 윤건영 충북교육감. 충북교육청 제공취임 후 첫 결재 업무로 기초학력 진단평가 개선방안을 처리하고 있는 윤건영 충북교육감. 충북교육청 제공8년만에 보수 교육감 체제를 맞은 충청북도교육청이 첫 시책으로 내놓은 기초학력 진단평가 개선방안에 대해 진보 교원단체가 모진 비판을 하고 나섰다.

충북교육청은 최근 기초학력 진단평가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평가 대상 학년과 평가 과목을 확대하고, '충북에듀테크시스템'으로 평가를 일원화하며, 스마트패드를 이용해 평가하고, AI기반의 학습이력 관리를 통해 피드백을 한다는 것 등이 주 내용이다.

윤건영 충북교육감은 이 시책을 취임 후 첫 번째 결재 업무로 처리하면서, 학력신장을 위해 평가를 강화하겠다던 대표 공약의 강한 실천 의지를 보였다.

그러나 전교조 충북지부는 성명을 내고 이는 결국 일제고사 부활의 전조이자, 시험으로 줄을 세워 학생을 갈라치기 하는 교육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교육의 본질이나 학교 현장의 회복에는 관심없는 성과주의 교육행정의 전형이라며 계획의 철회를 촉구했다.

특히 '충북에듀테크시스템'으로 이름 붙인 앞으로 개발할 AI 기반의 평가도구에 대해 강한 의구심을 드러냈다.

AI, 빅데이터 등으로 겉만 멋지게 포장했을뿐 실제로는 5지, 4지 선다형 객관식 시험지로 평가하고 아이들을 진단하는 예전 방식에 불과하다는 것.

아울러 이 같은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는 것은 과거 산업화 시대 '학력' 개념에 근거한 지식의 암기와 문제풀이 능력이라며, 미래사회에 맞는 학력의 재개념화가 필요하고 그에 맞는 기초학력 진단과 지원제도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전교조 충북지부는 지적했다.

전교조 충북지부는 또 내용도 방법도 모르는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겠다며, 당장 올 하반기부터 평가를 진행하겠다는 식의 업무 추진은 교육감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학생을 실험도구로 삼는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역대 어느 선거보다 뚜렷하게 진보와 보수의 진영대결로 치러진 이번 교육감 선거의 후유증이 서서히 시작되고 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